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꿀팁

현직 은행원이 알려주는 대기업 직장인 재테크 꿀팁 16 가지~~!

by 넌오드리햇반 2019. 1. 4.

반응형

창구에 오시는 대기업 직장인 분들 보면서 느낀 점인데, 의외로 재테크 관련 관념은 전혀 없는 분들이 상당히 많더군요.

엄청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생각보다 이렇게 하고 계시는 분들은 많지 않은 것 같아 몇 글자 남깁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니 참고만 해 주세요.^^;;


편의상 문제는 반말로^^;;



1. 개인연금/퇴직연금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연간 700만원 납입 필수! "상품 수익률 0%로 계산해도 세금 환급액만 924,000원. 위험한 게 싫어서 은행 연금이나 보험으로 굴려도 실제 1~2% 수익률이 나오니 환산 수익률 14% 이상. 연봉 7000 이상쯤 되면 소득의 최소 10프로는 노후 대비 자금으로 넣는게 넘나 중요한 것. 오히려 빚내서 넣어도 훨씬 이익이다" 


2. 연말 정산 시 카드 사용액은 정말 쥐꼬리만큼 반영합니다! "연봉 6천이면 최소 연간 천오백은 긁어줘야 그 이상 금액부터 공제 한도로 인정되기 때문에 사실 별 의미없다. 카드는 소득 많은 배우자로 적당히 몰아서 쓰자" 


3. 주택 구입자금 대출은 굳이 빨리 갚을 필요가 없습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는 생각보다 돌려받는 게 크다. 대충 금리로 따지면 0.2%는 이익이다. 빚지고 사는 걸 극도로 싫어하거나 돈을 굴릴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어쩔 수 없지만 주택담보대출이 가장 싼데 굳이 미리 갚을 필요가 없다. 차후 금리 인상시에 돈이 더 필요하게 되서 추가대출을 받으며 더 비싼 금리로 써야 되고....보통 자산가들은 자금이 있어도 일부러 대출 받아서 쓰더라" 


4. 보장성보험 백만원 공제 한도를 적절히 활용하자! "보험사 형누나들이 더 잘 알겠지만 실비보험이랑 암보험은 필수고 나머지는 알아서 가입해서 연 납입금액 백만원은 맞추자. 길게 보면 보험료 내는 거 이상으로 환급받는다." 



5. 저축보험은 자녀 교육비 자금 만들때나 들어라. "애초에 이 상품은 은수저, 흙수저가 가입해서 5년,10년씩 길게 가져갈 수 있는 상품이 아니다. 금수저는 제외, 물론 장점도 많지만 꼭 들고 싶으면 결혼하고 자녀 이름으로 학비 마련해줄 때나 드는게 합리적이다." 


6. 연금보험롸 연금저축보험은 아주 다른 상품이다. "본인의 부모님, 지인 통해서 가입한 상품이 체계적인지 아닌지 꼭 확인해보자" 


7. 적금의 실제 수익률은 물가상승률보다 낮은 수준 "고시금리 2% 가입시 실 수령금액은 세금 떼고 1%가 안되는 수준이니 10만원씩 1년 넣어봐야 만원 나온다. 금리 차이 0.몇프로 때문에 이 은행, 저 은행 옮겨다니면서 가입하는 건 비추. 그럴 시간에 차라리 재테크 관련 서적을 한권 읽는 게 낫지 않을까? 요즘 저축은행이나 새마을금고 가도 3% 넘는 상품은 거의 없더라" 


8. 신용카드 결제일 꿀팁 "보통 급여일을 결제일로 많이들 하는데 공여일 기간은 1일부터 말일까지로 꼭 맞추자. 전월 실적 기준으로 체크하는 한도로 인해 할인 혜택이나 포인트 적립이 엄청나게 달라진다." 




9. 청약저축소득공제는 안 받으면 바보다 "다만 국세청에 처음부터 자동반영되는 게 아니니 처음 공제받을 때는 가입한 은행에 주민등록등본 1통을 제출해야 된다." 


10. ISA계좌는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그닥 쓸모는 없다 "특히나 적립식은 더더욱. 그나마 쓸만하게 만드려면 여유있는 목돈을 원금보장추구형 ELS로 가입해서 열심히 굴리자" 


11. 블라인드에 가입되어 있는 직장이라면 대부분은 개인신용평점(CSS)적용 대출보다 비적용대출을 많이 쓸텐데요! " 이 얘기는 본인의 신용등급이나 소득, 직위, 거래실적보다는 어느 회사에 다니고 어느 직업군에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 고로! 금리인하청구권 대상이 대부분 아니며 직장 동료와 동일한 은행을 쓴다면 거진 대부분 금리도 비슷하게 쓰고 있다고 보면 된다. 똑같은 신용등급 1등급에 어디 은행은 몇 프론데 여긴 왜 몇 프로인가요 하는 건 은행마다 매우 다르다. " 고 합니다!ㅎㅎ


12.. "99.9%의 상품은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게 무조건 유리하다." 



13. "분산투자는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 과거 10년을 보면 주식이 박살나면 채권이 오르고 중국이 작살나면 선진국이 오르고 유가가 떨어지면 금이 오르고 하는 등 언제나 투자의 대상이 있다. 그냥 은행직원이 추천해준다고 펀드 한 두개에 왕창 때려넣거나 수익 안 난다고 중간에 깨버리지 말고 단돈 만원씩이라도 국내주식/해외주식/국내채권/해외채권/원자재 등 무궁무진한 투자 자산을 경험해보자" "평생 재테크해서 100세까지 먹고 살아야 하는 이 시기에 알고도 안 하는 것과 몰라서 못하는 것의 차이는 복리로 점점 벌어진다. 실제로 과거에 조사된 금융지식지수에 따르면 필리핀, 말레이시아보다도 한국 국민들의 금융지식이 점수가 낮다" 


14. 적금이나 예금, 청약 이런 상품의 경우 급하게 돈 필요하다고 굳이 다 깰 필요가 없어요! 예금담보대출이나 상품마다 일부해지 기능이 있으니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15. 해외여행 갈 때 환전은 USD, EUR, JPY, CNY 이 정도 통화가 아니면 차라리 달러를 한국에서 싸게 사서 현지에서 바꾸는게 훨씬 싼 경우가 많다고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른 원/달러 시장밖에 없기 때문에 은행에서 환전해 가는 것도 이미 이중환전하는 개념이라 환율 적용이 영 별로다. 태국, 대만, 체코 이런데는 달러를 들고 가 다시 환전하는 게 낫고 달러는 환율 쌀때 외화예금계좌에 조금씩 사놓은 다음 외화정기예금으로 굴리고 여행갈 때 조금씩 찾아가라" 


16. 친한 은행원을 한 명 만들어라 !"어떻게 상품 하나 더 팔려고 혈안이 된 사람 말고, 은행원도 사람인지라 먼저 살갑게 굴고 친해지면 특판 상품 나올 때 먼저 연락주고 대출 금리도 본점에 승인 올려서 좀 더 깍아주고. 친한 고객한테는 하다 못해 수수료 면제나 환율우대나 법무사 수수료나 세금 혜택 받는 방법이나 따로 말 안해도 뭐 하나라도 더 챙겨주고 싶은 마음이다.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고.."




그렇다고 합니다 ! 사실 저는 16번째 재테크 꿀팁들을 잘 알고있는 친한 은행원을 한명 만드는게 가장 좋을것같아요. 편하게 그냥 모르면 물어보면 되니까...ㅋㅋㅋㅋㅋㅋ 모두 친한 은행원 한명 만들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